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기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유창완 (인천대학교) 윤기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1812/kjsp.2019.04.2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되어 있는 OECD 역량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OECD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내용 맵핑(curriculum content mapping) 틀을 활용하여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OECD 역량은 주로 ‘성격’, ‘내용 체계’ 또는 ‘성취기준’에서 발견되었다. 둘째, 일부 OECD 역량은 지나치게 추상적이었으며 역량 간의 배타성이 확보되지 않았다. 셋째,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체육/건강 리터러시와 대인적 인성 관련 역량이 높은 비율로 제시된 반면, 글로벌 역량 및 테크놀로지 활용과 관련된 역량의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넷째, 체육과 교육과정의 역량 제시 방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신체활동 가치 – 교과 역량 – 역량(내용 요소)의 차별적 개념과 위계 설정이 필요하다. 다양한 역량 함양 교수·학습 방법 개발과 체육과 교육과정의 체계적 정비를 후속 연구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789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