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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18208/ksdc.2017.23.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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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패션 영역에서 확대되고 있는 비전문 패션모델에 주목하여 모델의 다양성 사례를 고찰하고 이에 내재된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패션모델이 한 시대의 미적 이상을 반영한다는 관점에서 현 시대와 패션이 추구하는 미의 관점을 조명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은 문헌 고찰과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첫째, 모델의 유형과 속성, 패션커뮤니케이션 도구라는 관점에서 모델의 변화 경향을 문헌 고찰하였다. 둘째, 패션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되는 매체인 패션컬렉션, 광고 캠페인, 소셜 미디어, 패션 매거진 및 협업 등으로 구분하여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사례를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 고찰을 통해 파악된 모델 다양성의 가치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패션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각종 매체에 등장한 모델은 평범한 일반인 모델뿐만 아니라 인종, 나이, 사이즈, 성 정체성, 장애 등 기존 패션모델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 다양성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모델의 다양성은 패션모델의 민주화, 미의 다양성에 대한 재조명, 패션 판타지의 현실화라는 측면에서 가치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이 획일화된 모델의 관점에서 벗어나 다양한 여성의 아름다움 그 자체를 수용하여 이 시대와 소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보다 확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현대 패션에 나타난 모델의 다양성 사례
Ⅳ. 현대 패션에 나타난 모델 다양성의 가치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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