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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지태 (단국대학교) 김현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93 - 4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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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변화하는 패션 산업에서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패션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조사하고. 실질적인 적용 사례 모델과 기술 설계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는 맞춤형 제품 생산,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그리고 유통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연계된 NFT를 통한 지식재산권 보호 시스템의 활용이 어떻게 패션 산업의 성장과 혁신에 기여하는지를 탐구한다. 본 연구는 분량상 1보와 2보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전 단계인 1보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유통패션 기업의 新 가치 창출 패션플랫폼 사례를 분석하고, BSC 기반의 사전 설문을 통해 IT 신기술의 융합과 미래 발전 방향에 중점을 둔 新 가치 창출 디지털 패션 플랫폼 도입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2보에서는 대한민국 패션 봉제 시장의 경쟁력 확보와 강화를 위한 디지털콘텐츠 유통 패션기업의 新비즈니스의 모델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원데이 샘플 시스템은 2D 패턴 생성, 3D 의상 샘플 이미지와 동영상 생성, 실물 샘플 제작, 생산공장 연결, 디지털 패션 콘텐츠와 제품 유통을 위한 블록체인 및 NFT를 활용 모델설계 등 의류 생산과 지적 재산권 확보까지의 모든 과정에 IT 기술을 접목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모든 작업 과정의 리드 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근접기획과 신속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도록 설계한다. 이렇게 설계된 플랫폼을 통해 맞춤형 제품 생산,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 그리고 유통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이와 연계된 NFT를 통한 지식재산권 보호 시스템이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성장과 혁신에 기여하기를 고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적용
3. 연구 결과 및 제안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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