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0권 제5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615 - 1,642 (28page)
DOI
10.22558/jieb.2017.10.30.5.1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기업데이타(KED)에서 제공하는 2011년도의 4만여 기업들의 거래 데이타에 기반하여, 사회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산업 기업들과 협력기업들의 거래 네트워크 내에서 클러스터(기업군)을 발견하고,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특징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45개의 기업군을 발견하였고, 구조적으로 보았을 때 특정 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군이 전체 네트워크 소속기업들의 매출의 31%의 비중을 가진 거대 기업군을 형성하고 있음도 발견하였다. 그러나 개별 완성차 업체와 부품, 소재 공급 기업들이 독립된 중규모의 기업군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추가적으로 특정한 부품 및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들만으로 기업군을 형성하는 경우도 발견하였다. 대부분의 기업군들은 특정 기업(기간기업)을 중심으로 나무형태의 위계적 거래질서를 가지고 있음도 발견하였다. 이들 기업군들이 기간기업들 그리고 압도적 영향력을 가진 거대기업군의 대표기업으로부터 어느 정도로 영향을 받는지 기업군별 매출의존도로 분석한 결과, 거대기업군의 대표기업의 영향력이 압도적이나, 이 기업으로부터 독립적인 기업군들도 다수 발견하였다. 특정 기업군의 매출의존도가 특정 기업에 집중되어 있지 않은 기업군들에 대한 정책은 거래의 효율성 면에 집중하여야 하고, 특정 기업에 거래가 집중된 기업군들에 대한 정책은 거래의 공정성 면에 그리고 그 수단으로 거래를 다변화시키는 방향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군 형성의 방법론 및 분석 데이타
Ⅲ. 자동차 산업 기업군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3-001440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