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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성민 (한국철도공사) 성순욱 (한국철도공사) 소진섭 (한국철도공사) 김진우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98 - 2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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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으로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국내에서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수소경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수소전기차가 있으며 수소열차에 대해서도 언급되고 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2018년 9월부터 수소열차가 운행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수소열차는 기존의 디젤열차 혹은 전동차와 비교하여 그 동력장치가 현저하게 다르며 요구되는 인프라와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또한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철도차량을 운영하게 될 경우 고려해야 할 수소 연료의 특성 및 공급 방법과 인프라, 그리고 마주하게 될 위험 요인 중 특히 화재 및 폭발 위험 요인과 그 위험 관리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본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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