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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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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1 - 7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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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김혜진(2013)에 의해 개발된 ‘청소년의 신체활동 환경평가를 위한 학교환경 지표’를 활용하여 중학교의 신체활동 환경을 측정하고 학교환경에 따른 학생들의 신체활동량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첫째, 지표별 가중치를 근거로 학교별 신체활동환경 점수를 산출하였으며, 둘째, 신체활동 환경점수에 따른 학생들의 신체활동량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1개 중학교 226명(남학생 104명, 여학생 122명)을 대상으로 환경점수와 신체활동량을 측정하였다. 환경지표를 점수화하기 위해 확장된 Angoff방법(전문가 5인)에 의해 0-3점으로 등급을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기준을 바탕으로 지표별 배점을 산출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여 신체활동 환경 등급에 따른 신체활동량의 차이(일원변량분석)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지표별 배점은 0.5-15.2점으로 ‘신체활동프로그램’ 영역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여부’ 지표가 가장 낮은 점수를 가지며, 가장 점수가 높은 지표는 ‘학교체육시설’ 영역의 ‘체육관 시설 여부’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학교별 환경 영역에서는 체육교사영역이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있으며, 체육시설의 점수가 가장 낮다. 셋째, 환경 등급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영역에서 성별에 따라 신체활동량은 차이가 있다. 결론적으로 학교환경 지표를 활용해 학교별 신체활동 환경을 평가한다면 학교현장의 신체활동 환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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