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3 - 1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된 미술활동 중재연구 문헌을 분석함 으로써,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1994년 이후부터 2016년 3월까지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출간된 27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선정된 논문은 발표 년도와 출판 유형, 연구 참여자의 특성, 실험설계유형, 연구 중재자 및 중재환경, 독립변인, 측정도구, 종속변인으로 분석하였다. 문헌분석 결과, 2003년에서 2008년 까지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출판유형은 학술저널과 학위논문으로 살펴보았으며, 연구 참여자 특성은 연령, 성별, 참여자 수로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단일대상연구와 사례 연구로 실험을 설계하였다. 연구 중재자와 중재환경은 자연적 환경의 수업시간과 인공적 환경의 실험시간으로 하였고, 독립변인에서는 미술활동을 단독 시행하기보다는 보편적 학습 설계, 긍정적 행동지원, 특수교육 등과 연계되어 시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측정도구는 관찰 기록과 표준화된 검사도구, 비표준화 제작 검사도구가 사용되었다. 종속변인으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의사표현, 사회성, 문제행동, 수업참여행동 등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종합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중재 연구의 활성화와 교육현장 에서 유용한 기초 자료로 이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