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은희 (호남대학교) 윤영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1 - 190 (30page)
DOI
10.24227/jkll.2020.02.36.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어 강사들의 교육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한국어 강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문화교육지원정책으로서 한국어 교육 환경과 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심층 면접 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개의 상위주제와 12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에 참여한 한국어 강사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새로운 직업으로 한국어 교육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안정된 수입과 일정한 수준의 근무환경을 보장해 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의 환경은 매우 열악했다. 또한 한국어를 가르치는 역할뿐 아니라 학생 돌봄과 같은 일도 하고 있어 회의감과 한국어 강사로의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을 만나면서 이들의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 결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매우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므로 이러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갖추어져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운영에 대한 매뉴얼의 필요성 및 한국어 교육 관계자들의 다문화 감수성 제고 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 경험에 관한 강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다문화교육지원정책인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기
Ⅱ. 한국어 교육자에 대한 정의 및 관련 용어
Ⅲ.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의 운영 및 강사 채용 현황
Ⅳ. 연구방법 및 절차
Ⅴ. 한국어 강사의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경험에 관한 연구 결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470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