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요소 중심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 C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 만 3세 두 학급의 유아 총 24명(실험집 단 11명, 비교집단 1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 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음악요소 중심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태 도의 하위요소인 개방성, 적극성, 주의집중, 표현력, 호기심,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에서는 자기인식 능력, 자기조절 능력, 타인조절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노래 부르기 활동의 예를 제시 하였으며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효과적인 음악교수방안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