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이화유치원) 권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6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 - 16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문헌연구, 요구 조사, 프로그램 시안 구성 및 검토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6년 8월 29일부터 12월 9일까지 15주 동안 주 2회씩총 29회에 걸쳐 W시 E유치원의 만 4세 두 개 반의 유아 54명(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27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안재신, 한애향(1999)의 음악적 태도, Gordon(2004)의 PMMA,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음악 적성, 정서지능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동요 지도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사들이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음악교육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