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지 (한양여자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87 - 110 (24page)
DOI
10.32349/ECERR.2021.2.25.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적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3년제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는 총 15주간 실행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교수법의 효과 차이를 확인하고 음악교수내용지식, 음악교수 효능감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각 집단에 동일하게 실시하고 SPSS 22.0 Windo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내용지식의 하위요소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증진을 위한 PBL 기반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음악교수 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소인 음악교수 결과기대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 대상 유아음악교육에 새로운 접근으로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