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애 (경남정보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주연 (경남정보대학교 조교수)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개념에 관한 인식 수준을 알아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가 인지해야 할 음악개념의 내용을 정립하고, 음악개념 중심의 프로그램 및 교수법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P지역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재학생 192명이며, 음악개념에 관한 인식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 음악개념 이해수준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박주연ㆍ이민정, 2016)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설문내용에 제시된 음악개념은 리듬, 가락, 화음, 빠르기, 셈여림, 형식, 음색의 7개 영역, 총 48개의 문항이며, 예비유아교사가 음악개념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Likert 5점 척도에서 선택하도록 하였다.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음악개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악개념 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음악개념 인식 차이를 검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학년, 음악 관련 경험(음악 레슨 경험, 연주 가능한 악기 수), 음악활동 모의수업 경험과 음악개념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