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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7 - 445 (1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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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에게 요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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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인공지능을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살펴보면 AI 시대에 살아갈 시민에게 요청하고 있는 역량을 추출해 볼 수 있다. 대체로 3가지 능력이 기본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을 중심으로 AI 시민성 교육의 내용 체계를 구성해 볼 수 있다. 우선, AI 시스템하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이 존중될 수 있도록 시스템과 운용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요청한다. 둘째, AI 시스템이 인간에게 미칠 수 있는 해악을 예방하고 사후에는 그러한 AI 시스템의 개발, 제작, 관리, 사용에 대한 책임을 묻고 실현하기 위해 AI 시스템의 투명성 내지 설명가능성을 사회가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절차와 기준을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끝으로, 최근에 제기되는 빅데이터의 편향성과 이로 인한 편견의 문제를 의식하고 여기서 생길 수 있는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정성의 능력을 강조해야 한다. 최근까지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인증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을 살펴보면, 책임성(Responsibility/Accountability), 투명성(Transparency), 최소편향성(Minimum Algorithmic Bias)이 있지만, 이외에도 제어 가능성(Controllability), 안전성(Safety), 보안성(Security), 인권존중(Respect for Human Right), 공동선(Common Good)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이 AI 시민성의 중요한 내용으로 부가되어야 한다. 현재 이러한 내용이 유럽의 신뢰 가능한 AI, 중국의 책임 있는 AI 뿐만 아니라 투명성과 더불어 논의되는 설명 가능한 AI 등에서도 강조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권리와 책임이 AI 시민성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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