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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규 (인천대학교) 천성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2권 제4호(통권 제17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41 - 349 (9page)
DOI
10.4334/JKCI.2020.32.4.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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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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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정착에 관한 현행설계기준은 매우 제한적인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제정되어 정밀한 압축정착강도를 예측할 수 없다. 콘크리트구조 학회기준에서 압축정착이 인장정착보다 유리하다고 명시하였으나, 압축정착길이가 인장정착길이보다 긴 정착길이로 산정된다. 이로 인해 불필요하게 긴 정착길이가 요구되고, 기둥 단면 치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압축정착에 관한 선행 연구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압축정착강도 평가식을 도출하고, 평가식에 5 % 분위수 안전율을 고려하여 압축을 받는 직선철근 및 갈고리철근의 압축정착길이 설계식을 제안하였다. 제안식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제안식과 기존의 압축을 받는 이형철근의 정착길이 설계식 및 인장을 받는 표준갈고리 정착길이 설계식을 비교하였다. 결과 동일한 조건에서 기존식 보다 제안식으로 산정된 정착길이가 짧은 길이로 산정되었다. 제안식을 이용하여 압축정착길이가 인장정착길이보다 길어지는 설계의 오류를 해소할 수 있고, 압축정착에 관한 현행설계기준보다 경제적인 압축정착길이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기존 압축정착 설계기준
3. 압축정착 영향 인자
4. 정착강도 평가식
5. 압축정착길이 설계식
6. 기존식과의 비교
7.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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