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혜 (KAIST) 한정윤 (KAIST)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1 - 58 (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 능력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 소양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I 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I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학습자 특성과 AI 자기효능감 그리고 AI 학습 지속 의사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학습자 특성은 AI 흥미, 소프트웨어(SW) 흥미,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으로 세분화하여 설정하였으며, 이들 연구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자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AI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AI 흥미였으며, AI 자기효능감은 AI 학습 지속 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 학습자의 SW 흥미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은 AI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