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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거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지우영 (Hanyang University)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박찬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주 (Hanyang University) 이형우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2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231 - 1,239 (9page)
DOI
10.7782/JKSR.2020.23.12.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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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분기기의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눈과 얼음 방지를 위한 전기적 히팅장치인 전열선 방식과 유도가열 방식의 히팅장치 성능을 분석하였다. 전기적 입력으로 열을 발생시키는 두 가열방식의 장치는 구조와 형상, 재질이 상이하여 같은 입력을 인가하여도 다른 열적 특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두 가열방식의 히팅장치 기본 설계를 진행하고,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3차원 전자계 및 열 해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전자계 해석을 통해 동일 전력의 입력 조건에서 공간적으로 분포된 옴 손실을 계산한 후, 손실 값을 전자계-열 연동 해석을 통해 열원으로 설정하여 열유동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히팅장치의 온도분포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히팅장치 설계
3. 전자계 해석
4. 열 해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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