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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김동균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재범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9호(통권 제13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75 - 885 (11page)
DOI
10.7782/JKSR.2020.23.9.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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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수소연료전지 기반 철도차량용 추진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견인전동기 구동을 위한 인버터의 높은 DC 전압을 직접적으로 공급하기 어려우므로, 낮은 전압을 갖는 수소연료전지와 인버터 사이에 승압형 DC/DC 컨버터가 필요하다. 이러한 DC/DC 컨버터로써 영전압/영전류 스위칭을 성취할 수 있는 공진형 LLC 컨버터가 효율 및 부피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으나, 단일단 구조의 공진형 LLC 컨버터는 낮은 턴 수비 조건에서 Q 인자가 매우 커서 Above 영역 동작으로 인해 최적화 된 효율 및 부피로 설계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입력을 병렬로 연결하여 도통 손실을 저감하고, 출력을 직렬로 연결하여 낮은 내압의 다이오드선정 및 턴 수비를 증가시켜 입력 전압 범위에서 공진 및 Below 영역 동작을 가능하게 하여 최적화 된 효율 및 부피를 가질 수 있는 병렬 입력-직렬 출력 구조의 다중 공진형 LLC 컨버터를 제안한다. 또한 제안하는 컨버터에서 모듈 개수에 따라 효율 및 부피를 비교함으로써 최적화 설계를 도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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