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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욱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1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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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부와 대학의 교육 수요자 만족도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거의 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던 학부모의 대학 교육 서비스 품질 평가와 충성도 사이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대학 교육 서비스에 대한 수요자의 평가 현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보다 체계적인 학부모 충성도 제고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는 재학생의 평가와는 서비스품질의 차원 구성 및 충성도와의 관계 면에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접근하였다. 학부모들은 대학교육 서비스의 직접 수요자가 아닌 간접수요자이기 때문에 재학생들과는 달리 재학 중의 경험에 대한 평가(과정품질)보다는 재학 중의 경험이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성과(결과품질)에 상대적으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과정품질보다는 결과품질을 통해 충성도를 결정할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2019년 10월 3주 동안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 재학생의 학부모 1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부모들은 재학생들과는 다른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평가 방식을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재학생들은 대체로 7종의 과정품질요인(교과과정~시설)들을 활용해서 통해 전반적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있었지만 학부모들은 교육서비스품질을 과정품질과 결과품질로 구분하고 있었고, 이들 중 과정품질이 선행요인, 결과품질이 결과요인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부모들의 평가에서는 7종의 과정품질 요인들 중 3종(교수, 전공교과, 교양교과)만 결과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4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도 확인되었다. 둘째, 학부모들의 충성도 역시 재학생들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형성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재학생들은 과정품질차원 → 전반적품질 →충성도의 경로인 반면, 학부모들은 과정품질 → 결과품질 → 충성도의 경로를 통해 충성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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