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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성 (경남대학교) 이명성 (경남대학교) 류승아 (경남대학교) 최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81 - 1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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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의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서비스 품질 요소를 도출하고 Kano model을 활용하여 품질속성을 분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이 교육 서비스 품질을 통한 전략적인 경쟁우위를 갖출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Kano model에서 제시된 이원화된 품질평가를 측정하기 위한 구조화된 설문문항을 통해 경남지역 대학생 3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적 상호작용 품질과 물리적 환경 품질요소는 모두 일원적 품질임이 드러났다. 한편, 학사행정 서비스 품질의 경우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서비스’ 및 ‘다양한 대외활동 기회 제공’은 매력적 품질요소로 분류된 반면, 나머지 네 가지 품질요소는 일원적 품질요소로 확인되었다. 교육제공 서비스의 경우 ‘충분한 학생상담’은 매력적 품질요소로 확인된 반면, 나머지 품질요소는 일원적 품질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교평판과 관련된 네 가지 품질요소는 모두 일원적 품질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 서비스와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대학교육 서비스 제공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인의 이원적 인식을 바탕으로 품질을 분류하는 Kano model을 활용하여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품질분류를 실시하여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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