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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주 (단국대학교) 한정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 - 53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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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부사를 학습하는 데에 필요한 고빈도 부사를 선정하고 선정한 부사들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부사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SJ-RIKS 코퍼스 확장판’(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을 이용하였다. 이 말뭉치를 통해 문어와 구어에서 나타나는 고빈도 부사 들을 선정하여 사용역(registers)에 따른 사용 양상을 알아보고 문어 대비 구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부사 18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에 제시된 어휘 등급과 말뭉치를 분석한 구어별 등급은 초급 · 중급· 고급 단계에 선정된 목록이 서로 다르게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해서 논의하고 학습 단계를 제시하였다. 이 논의의 결과를 한국어 교육을 위한 목적별 교재를 제작할 때 한국어 교육 교과 과정에 반영한다면 부사 학습에 효과적인 교재를 만드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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