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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병주 (충남대학교) 고성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6권 제12호(통권 제447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33 - 639 (7page)
DOI
10.3795/KSME-B.2022.46.12.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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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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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는 수차발전기의 효율관리를 위해 필요한 발전유량을 연속적으로 측정할 방법이 없어, 대부분의 수력발전소에서 준공 당시 제작사가 제시한 수차발전기 성능곡선으로 유량을 유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입관로의 차압을 측정하여 실시간 연속적으로 유량을 산정하는 방법을 실제 수력발전소에 적용하여 발전유량 측정시험을 실시하였다. 유량산정법 측정결과의 오차율 확인을 위해 IEC 60041에 등재되어 있는 압력시간법의 측정유량과 수차발전기 성능곡선으로부터 유추된 유량을 상호 비교하였다. 차압측정을 통해 산정된 유량과 압력시간법으로 측정된 유량과의 차이는 평균 0.16%, 수차발전기 성능곡선 유량과의 차이는 평균 1.89%로서 기준오차율 범위 이내로 산정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손실수두식 유량산정법 현장시험
3. 압력시간법에 의한 비교유량 시험
4. 측정 결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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