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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용준 (경상국립대학교) 팜득안 (경상국립대학교) 한승훈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력기계공학회 동력시스템공학회지 동력시스템공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 - 13 (9page)
DOI
10.9726/kspse.2023.27.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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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물량의 증가는 기존 화석연료 추진선에 의한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배기가스로 인해 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국제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 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엄격해지는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해 배기가스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화석연료 중 배출량이 가장 적은 저탄소 연료인 LNG를 사용하여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저탄소 연료에 사용할 수 있는 가스 압력 조절 밸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탈탄소 연료인 암모니아, 수소 등의 가스 밸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 AMesim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스 압력 조절 밸브의 작동 원리와 밸브의 3가지 변수인 스프링 강성, 개방 면적, 하중 압력을 프로그램을 통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합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에서는 다이어프램형 가스압력 조절기가 목표압력과 경계조건인 유량특성을 3가지 변수를 통해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가스압력레귤레이팅 밸브 모델링
3. 시뮬레이션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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