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영 (전남대학교) 이용진 (광주경신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01 - 513 (12page)
DOI
10.15737/ssj.14.4.202011.5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명과학Ⅰ’ 수업에서 독서활동을 적용하여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독서활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 K여자고등학교에서 ‘생명과학Ⅰ’을 선택한 5개 학급 120명을 대상으로 총 10차시의 과학 독서활동 수업을 하였다. 과학 핵심역량 전체 검사 결과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과학과 핵심역량별 결과를 살펴보면,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다. 문항별로 살펴보면, 과학 독서활동 수업을 통해 논리적 근거를 들어 주장하는 능력, 과학적 증거를 찾는 능력, 과학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과학 독서활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이전 과학 수업에 비해 흥미있어 하였으며 과학을 공부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앞으로의 수업과 독서의향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생명과학Ⅰ’ 수업에서 독서활동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이 향상되었고 학생들은 독서활동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과 독서전략을 모색하고, 과학 독서활동 수업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