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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춘천교대)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 - 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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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의 등장은 AI시대가 본격화되었음을 선포하였다. 국어과 교육에서는 ChatGPT를 비롯한 AI를 어떻게 국어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으로 수용할 것인가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어과 교육에서 AI의 수용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AI가 국어과 교육의 대상인가를 탐색하였다. 보수적 관점에서 보면 국어과 교육은 국어과 교육을 충실히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하고 디지털 매체 활용 역량을 증진하여 AI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그렇지만 AI가 사회 전반에 혁신적 변화를 일으키고 사고 및 학습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감안한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AI를 수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도구교과이자 사고교과로서 국어과 교육이 담당해야 할 책무이다. 다음으로 국어과 교육에서 AI가 어떻게 수용될 수 있는가를 살폈다. 국어과 교육에서는 컴퓨팅 사고를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메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고. AI를 사고 도구이자 ‘작동 기억’의 보조 매체로서 활용하여 국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에 포함해야 한다. AI를 의사소통의 한 주체로서 인정하고 AI와의 소통을 통한 사고 확장을 도모할 필요가 있으며 에듀테크 관점에서 AI를 통한 국어교육의 문제 해결도 다각도로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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