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옥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27 - 141 (15page)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생성형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활용한 AI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의 검토와 설계를 연구하였다. AI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실질적인 교육 환경에서의 다양한 요소와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현실 교육 환경에서 직면하는 제한 사항을 먼저 검토하였고, 기존의 생성형 AI를 활용한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관련 연구 분석은 교수자 시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의 설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고려사항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생성형 AI 시스템의 구현에 필요한 주요 AI 기술들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진행하였다.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 이미지 처리 등의 방법론과 기술들이 각각 시스템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어떤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GAI-EDU라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제안하여서 GAI-EDU 시스템이 어떻게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개인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지를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생성형 AI를 통해 획기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을 탐색하는 중요한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AI의 학습 효과 및 적용기술 효과 분석
4. 학습자 맞춤형 교육 지원 시스템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