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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63 - 74 (12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2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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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중단되었던 건강체력교실이 2022년도에 어떻게 운영되었고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경기교육청은 체력증진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학교 지원 자문단을 운영하기에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29개교와 서울시 소재 중학교 19개교를 대상으로 건강체력교실 운영 현황을 살펴보았다. 관련 문헌, 반구조화된 질문지, 담당자와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범주화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건강체력교실 담당자의 가장 큰 고민은 낮은 참여율과 높은 중도 하차율이었다. 건강체력교실에서 실행하는 종목은 PAPS 반복 연습, 줄넘기 비율이 높았다. 운영은 방학이나 2학기 단기간에 집중되었다. 초등학교는 지도자 섭외로 인한 지도비에, 중학교는 다양한 활동을 위한 교구비에 많은 예산을 집행하였다. 건강체력교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학생과 부모에게 건강체력교실의 본질적 취지를 설명하여 주도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의 신체활동 요구도를 파악하여 실행 모델을 선정하도록 한다. 흥미로운 교구로 쉽고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 및 뉴스포츠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수강을 희망하는 일반 학생들을 수용하여 건강체력교실을 계획, 실행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건강, 보건, 영양에 관한 지도 및 관리 시스템을 병행하여 종합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특히 초등담당자에게는 체육 전문성 확보 기회를 제공하여 담당 업무의 지속성을 높이게 한다. 우수 사례를 적극적으로 보급함으로써 좋은 정책이 실질적으로 정착되어 균형잡힌 건강체력교실의 확대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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