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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진 (영덕중학교) 곽은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55 - 172 (18page)
DOI
10.21812/kjsp.2017.10.24.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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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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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학생건강 체력평가 등급에 따른 신체활동량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1개 고교의 1학년 8개 학급 남학생 273명을 대상으로 PAPS 체력검사, SOFIT(System for Observing Fitness Instruction Time), 보도계가 사용되었다. SOFIT은 수업관찰을 통해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업내용, 교수행동을 분석하는데 사용되었으며 보도계는 학생들의 체육시간 내 신체활동량의 총량을 확인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 통계패키지를 통해 빈도분석과 t-검증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SOFIT에 의한 체육시간 분석에서 학생활동은 ‘매우 활발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중강도 수준은 77.37%로 확인되었다. 수업내용은 운동활동 중 ‘연습’의 빈도가 높았으며 교수행동은 ‘학습지도’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도계를 통한 신체활동량의 총량은 2885.53보(±831.44보)로 확인되었다. 셋째, PAPS 등급이 높은 A그룹과 낮은 B그룹간의 신체활동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체력수준이 높을수록 체육시간 내 신체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체육시간 내 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목표지향적인 수업운영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기초체력 수준을 확보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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