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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회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6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11 - 52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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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반려로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측정 도구를 개발 및 검증하고, 측정 도구의 활용 방안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하였다. 반려로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측정하는 변수로 ‘유용성’, ‘즐거움’, ‘비용’, ‘기술성’, ‘지각된 가치’, ‘수용 의도’를 선정하였고, 각 변수에 대한 측정 문항을 설계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200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통계 분석을 통해 측정 도구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이후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려로봇에 대한 ‘보편적 가치’ 인식과 사용자 태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두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반려로봇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반려로봇에 대한 사용자의 추상적 사고를 구체적인 인식의 개념으로 재정립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활용 방안으로 반려로봇에 대한 ‘보편적 가치’에 유사한 인식을 나타낸 응답자들끼리 사용자 유형화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5가지 사용자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이는 ‘가장 긍정적인 유형’, ‘가장 부정적인 유형’, ‘평균적인 유형’, ‘가장 현실적인 유형’, ‘즐거움에 대한 기대는 높으나 유용성에 의문을 가진 유형’이다. 셋째, 사용자 유형 분류는 사용자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장 세분화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5가지 사용자 유형 중 ‘가장 긍정적인 유형’은 실제 반려로봇을 수용한 개연성이 가장 높은 사용자 집단으로 나타났으므로 목표 시장 선정 및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유형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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