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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민 (전남대학교) 이지혜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43 (39page)
DOI
10.22876/bnc.2024.25.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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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AI 도입이 가속화되면서, 이에 따른 윤리적 쟁점들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본 연구는 ‘자체적으로 AI 기술을 개발하여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적용하는’ 미디어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이들의 AI 윤리 원칙을 분석했다. 이러한 분석은 미디어 콘텐츠 기업이 직면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윤리적 쟁점을 파악하고, 이 분야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윤리적 문제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연구에서는 13개 기업에서 발표한 AI 윤리 원칙을 분석해 17개의 키워드로 유형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재산의 침해’, ‘허위 정보 확산’, ‘편향과 차별 확대’, ‘인간 업무의 대체’라는 네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해 세부적으로 고찰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AI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향후 AI 윤리 원칙 수립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기존 연구 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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