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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호 (강진중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1 - 7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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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공지능이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로 인하여 인공지능 윤리가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렇게 인공지능 윤리가 크게 강조된 데는 인공지능이 ‘검은 상자’에 비유된다는 점과 무관하지 않다. 최근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른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XAI)은 바로 이 ‘검은 상자’를 열어젖히려는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불투명성은 인공지능을 신뢰할 수 있는가와 같은 문제를 불러일으키며,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 즉 인공지능의 신뢰를 확보하려는 기술적 차원의 시도인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적 차원을 시도를 넘어 인간과 인공지능의 윤리적 관계 지향이라는 주제로 초등 도덕과를 통한 인공지능윤리교육의 실제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덕과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이 불투명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 사용자로서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는 것은 인공지능과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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