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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찬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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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외 기업, 정부, 종교계는 지능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원리로서 ‘투명성, 안전성, 책임성, 비차별성, 공정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특기할 만한 점은 이러한 윤리적 원리들 가운데 비차별성(non-discrimination)과 공정성(fairness)이 강조되는 배경에 인공지능에 의한 차별(discrimination)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는 사실이다. 본 연구는 ‘공정성 지향’과 ‘편향 극복’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초등 도덕과를 통한 인공지능윤리교육의 방안과 실제를 가능한 구체적인 수준에서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둔다. 도덕과를 통한 인공지능윤리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공지능의 세계에도 편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함으로써 지능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공지능(AI) 면역력을 길러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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