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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1 - 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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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확산으로 인공지능 윤리 문제는 인공지능 전문가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윤리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윤리 문제를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 윤리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윤리 딜레마를 활용한 토론 수업은 다수의 연구에서 윤리 역량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서도 인공지능 윤리 딜레마를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 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에 활용되는 인공지능 딜레마가 한 사례에 매우 치중되어 있어 다양한 인공지능 윤리 요소를 다루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공지능 윤리 기준’의 3대 원칙과 10대 핵심 요소가 반영된 인공지능 윤리 딜레마 9개를 개발하고 전문가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인공지능 윤리 딜레마가 인공지능 윤리 딜레마 활용 교육에 다양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인공지능 윤리 역량 신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인공지능 윤리 딜레마 개발
5.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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