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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승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9 - 1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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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의 현재 상황을 탐구하고, 미래에 이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우리는 현재의 교육 방식과 기술적 도구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AI 기술을 적용한 영상 제작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론과 가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때에 말하는 방법론과 가능성은 현재의 연구에서 직접 시행하는 것이며 기존의 연구결과의 참조가 포함된 것이다. 또한, 미래에는 어떤 기술적 발전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교육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있을지 예측하고자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이 어떻게 현재와 미래의 교육 환경을 혁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며, 예술 교육 측면에서 AI 영상교육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의 현황과미래 전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영상 제작 분야에서 창의적인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은 영상 편집, 애니메이션 제작, 시각 효과 적용 등 다양한 과정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AI 기반 영상 제작 교육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데이터와 사례들을 분석하여 미래의 교육 방향을 예측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 연구, 실험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설문 조사 등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AI 기술을 활용한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특히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AI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교육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교육 방식의다변화가 기대되며, 이는 영상 제작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는 AI 기술 기반의 영상제작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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