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혁 (한국교원대학교)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변화와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자들은 예비교사들이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수업을 설계하고 실습을 통해 구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충청북도에 있는 교사양성대학에서 개설된 ‘화학교재연구’ 강좌를 수강하는 예비교사 17명을 대상으로 투입해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았다. ‘인공지능의 접근성’과 ‘인공지능과 인간의 유사성’의 2개 유목에 해당하는 14개 문항을 사전⋅사후 설문으로 투입하고, 설문 결과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터뷰 자료를 근거로 하여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인공지능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안전하며, 인공지능이 인간의 직무를 대체할 수 없고, 인공지능은 인간의 입력을 통해 학습한다는 인식 변화를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유료 구독해야 한다는 점에서 재정적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고를변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결론 앞으로 예비교사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학교 현장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수업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할 때 학교에서 재정적으로 지원을 하거나, 인공지능의 작동 원리와 인간의 차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등 보다 부분적으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내용에 대한 보다 정교화된 예비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