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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애 (덕성여자대학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전수진 (호서대학교) 최정원 (만월중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2 - 44 (23page)
DOI
10.35140/kiiedu.2022.47.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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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 중등 인공지능 교육을 담당하게 될 예비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교육 내용 체계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문헌 분석을 기반으로 연구진들이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체계(안)을 구성하였으며 총 16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2회의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 전문성 신장 교육을 위한 내용 체계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체계는 영역과 내용요소, 일반화된 지식으로 구성되었다. 2개의 대 영역, 6개의 중 영역 그리고 36개의 내용 요소로 구성되었다. 둘째, 2가지 대 영역은 모든 전공에 필수로 구성되는 영역인 『AI 기초』와 전공의 특성에 따라 선택 구성할 수 있는 영역인 『AI 심화』로 나뉘었다. 셋째, 『AI 기초』는 「AI의 이해」, 「AI 윤리」, 「AI 기초 프로그래밍」의 3가지 중 영역으로, 『AI 심화』는 「AI 고급 프로그래밍」, 「AI 활용」, 「AI 융합」의 3가지 중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특히, 중 영역인 「AI의 이해」와 「AI 활용」은 소 영역을 포함하였다. 「AI의 이해」는 ‘AI개념과 사회변화’, ‘AI 원리’의 2가지 소 영역으로, 「AI 활용」은 ‘AI와 데이터과학’, ‘AI와 피지컬컴퓨팅’, ‘AI와 로보틱스’의 3가지 소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개발된 교육 내용 체계는 필수 영역과 선택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교과의 교육 목표에 맞춰 전공에 따라 조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다. 즉, 기존의 특정 교과에 국한된 인공지능 교육이 아닌 범 교과에 걸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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