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진 (호서대학교) 최정원 (만월중학교) 김성애 (덕성여자대학교)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5 - 4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예비교사의 인공지능(AI) 소양 함양을 위한 필수과정과 선택과정의 세부 모듈로 구성된 모듈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전 연구에 의해 개발된 예비교사를 위한 AI 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AI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하였다. AI 기초 내용인 필수 과정은 ‘AI 이해’, ‘AI 윤리’, ‘AI 프로그래밍(기초)’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AI 심화 내용인 선택과정은 ‘AI 프로그래밍(고급)’, ‘AI 활용’, ‘AI융합’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관련 전문가 10명에 의해 2차례에 걸쳐 각 내용요소의 필수 및 선택과정 적합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정된 모듈형 교육과정을 7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워크숍을 통해 한 번 더 검증하였다. 결국 이러한 예비교사를 위한 모듈형 AI 소양 프로그램은 필수 모듈 12개와 선택 모듈 14개로 구성된 총 26개 모듈로 개발되었다. 이러한 모듈형 AI 소양 교육 프로그램은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예비 교사 교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모듈형 AI 소양 교육 프로그램 설계
5. 모듈형 AI 소양 교육 프로그램 도출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