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한국체육대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옥민욱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5 - 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특수교육 현장에서 AI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예비특수교사의 AI교육과 관련된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예비특수교사 290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고, 기술통계와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특수교사의 AI에 대한 관심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경험, 대학에서의 AI 관련 내용 수강 경험 및 AI에 대한 이해는 보통이나 보통 이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학생을 위한 AI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예비교사들은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의 활용에 관심이 많았으나, 본인의 현재의 준비도와 역량은 낮은 수준이라고 인식하였다. 셋째, AI의 도입이 미래의 특수교육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비특수교사들은 기대하였고, 무엇보다 다양한 수업자료의 활용 가능성, 학업 성취도 데이터의 누적과 분석 활용, 장애학생의 학습 흥미 유발과 수업 참여 촉진 등을 통해 질적 측면의 특수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인식하였다. 넷째, 예비특수교사들은 AI 활용 증진을 위한 교과목 수강을 희망하고 있었고, AI 콘텐츠 활용 실습이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AI 활용 방법이 다루어지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예비특수교사들은 성공적으로 AI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무엇보다 장애학생의 교육적인 요구에 적절한 AI 콘텐츠 및 도구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