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상 (서울 금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79 - 102 (24page)
DOI
10.20977/kkosea.2025.26.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각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미술교육에서는 어떻게 미적 가치를 지키면서 인공지능을 교육해야 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 미술교육 차원에서 학습자가 함양해야 할 인공지능 리터러시는 무엇인지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4년 유네스코(UNESCO)에서 발간한 AI competency framework for students 보고서를 분석하여 미술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도출하고자 하였는데, 그 이유는 해당 보고서가 전 세계학교교육에서 다뤄야 할 보편적인 인공지능 역량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교육적 가치가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당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4가지 인공지능 역량을 미술교육적 관점으로 재해석하기 위해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초등과 중등, 그리고 고등학교 성취기준 및 교과 역량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공지능 감성 역량, 인공지능 윤리 역량, 인공지능 활용 역량, 인공지능 설계 역량으로 구성된 미술교육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가 인공지능 미술교육을 위한 의미 있는 방향성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서론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생성형 인공지능
AI competency framework for students의 인공지능 역량
미술교육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92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