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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대훈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11 - 233 (23page)
DOI
10.37561/sse.2024.12.63.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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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당국이 교육 패러다임의 일대 전환을 예고하며 추진 중인 ‘인공지능 기반 교육’은 학교 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미 상당한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과교육 안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연구동향 및 그 안에 잠재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담론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기존 선행연구의 분석 방법 및 세계시민교육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연구 동향 분석 준거 틀을 구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국학술정보연구서비스 웹사이트를 활용해 2016년에서 2024년 기간에 발행된 KCI 등재 사회과 학술지 논문 총 130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연구는 초등학교 대상 연구 비중이 높았으며, 교과 하위 내용 영역별로는 도덕⋅윤리 영역 및 사회 교과 공통 논문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 연구방법 면에서는 이론적-분석적 연구의 비중이 매우 높았으며, 질적 연구와 혼합방법론 연구논문은 매우 드물었다. 인공지능 리터러시 연구 하위 유형 측면에서는 인공지능윤리 개념 및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비중이 매우 높았으며,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사교육 관련 연구와 AI 기반 앱(플랫폼) 개발 연구는 상대적으로 희소하였다. 특히, 세계시민교육 프레임워크의 관점에서 볼 때,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주제 및 페다고지는 사회과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연구문헌에서 전반적으로 간과되거나 주변화 되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 동향의 특징이면에는 협력적 파트너로서가 아닌 단순 도구로서의 인공지능의 역할, 개인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자기주도적-비판적 문제 해결 역량 강조, 세계시민주의적 관점의 결여된 인공지능 교육 담론이 자리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관련 연구가 나아가야할 방향 및 추후 과제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사회 교과군 AI 리터러시 교육 연구 동향 및 담론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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