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1집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313 - 3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Riggio, Messamer과 Throckmorton(1991), Wong, Day, Maxwell과 Meara(1995), Lee(1999), 문태형(2000)의 사회지능 개념을 수정ㆍ보완하여 사회적 지식, 사회적 민감성, 사회적 표현성, 사회적 유연성의 4요인을 측정하는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사회지능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표집된 2,078명의 만 3, 4, 5세 학급 유아를 대상으로 평가문항의 양호도, 신뢰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총 97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신뢰도가 높고,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공인타당도가 양호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평가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평가도구는 표준화를 위하여 전국 규준이 원점수와 표준점수로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회지능 평가도구 개발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735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