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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洪大韓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학회 문화사학 文化史學 第43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5 - 6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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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사의 제 분야 연구가 축적되면서 재료와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까지 영역이 확장되었다. 하지만 석조미술은 구조적인 이유로 보수공사 등 제한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 결과 석탑제작 기술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제한된 여건에서 진행된 제작기법 연구는 건축계획, 석재 채취와 운반, 석재가공, 조립에 집중되어 있다. 그것은 통일신라 정형석탑을 기준으로 이후의 대부분 석탑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제작기법에서도 뚜렷한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웠던 점에 기인한다. 반면 고려석탑은 통일신라의 전통 위에서 후삼국과 고려시대만의 특징을 반영해 다원화된 양식과 제작기법이 발견된다. 이러한 현상은 최초의 완전한 통일국가를 이루었음에도 지방의 독자적인 문화요소가 단일적인 체제로 소멸된 것이 아닌, 고려화 또는 고려식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계승과 발전해 나가고 있었음을 웅변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造塔 計劃과 製作技法
Ⅲ. 建立過程과 勞動力 動員
Ⅳ.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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