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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39 - 25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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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의 직무환경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직무환경의 개선 방향을 제시해 호텔종사원들이 고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여 호텔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에서분석결과, 호텔종사원의 ‘직무환경’요인 중 ‘직무평가 공정성’과 ‘고용상태 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제도 공정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는 분석결과,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고객지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설 3은 가설 3은 호텔종사원의 ‘직무환경’ 요인 중 ‘직무제도 공정성’과 ‘고용상태 공정성’은‘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평가 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호텔기업은 직무환경에 지속적인 투자, 종사원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통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호텔기업의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연구결과의 보편화 및 다양한 연구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표본수의 확대와 변수들간의 관련성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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