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원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호텔에서 근무하는 모든 부서의 호텔 직원들이 보다 만족스럽고 긍정적이며,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내부 마케팅 전략과 대책을 수립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내부 마케팅의 개념과 구성요소, 직무 스트레스, 직무 만족도, 이직 의도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 마케팅의 구성요소를 교육훈련, 경영지원, 내부소통, 보상체계로 설정하고, 각 요인이 직무 스트레스, 직무 만족도,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넷째, 직무 만족도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결과를 바탕으로 내부 마케팅의 어떤 요인이 국내 호텔에 근무하는 호텔 직원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지 알고자 하였다. 또한 어떤 요인이 가장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이러한 요인들이 직무 만족도 및 이직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연구의 결과는 국내 호텔 종사원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직무환경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며 호텔 관리자들에게는 더 좋은관리지침을 제공해주어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