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조 (세종대학교) 정규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61 - 173 (13page)
DOI
10.21298/IJTHR.2020.6.34.6.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특급호텔 직원들이 겪고 있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인식하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에 있는 특1급 호텔에 근무 중인 식음료 직원을 대상으로 270부를 배포하며 그중 248개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방법으로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대인적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 육체적 스트레스 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무적 스트레스와 과도한 직무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가활동 미참여 그룹이 직무스트레스 지각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가활동 참여그룹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호텔기업은 직원들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직무만족을 유도하여 생산성 향상을 높일 수 있는 직무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위해 직장 내 여가활동을 기업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제도적으로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직무만족으로 이어져 직원들의 충성심과 업무 성과를 높이고 이는 결국 호텔기업의 성장발전에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894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