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경희사이버대학교) 임근욱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49 (13page)
DOI
10.21298/IJTHR.2017.01.31.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직무 스트레스, 직무 만족 및 조직 충성도에 대한 내부 마케팅의 효과를 연구함으로써 인적 자원 관리 및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내부마케팅과 직무 스트레스, 직무 만족도 및 조직 충성도 간의 관계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내부 마케팅의 효과에 중점 두었다. 설문 조사 결과, 호텔의 내부 마케팅은 직무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호텔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 또한 직무 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은 조직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보상, 권한 부여 및 교육과 같은 내부 마케팅 요인에 대한 증대를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둘째, 직무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이 호텔 직원의 직무 만족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호텔 직원의 조직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장문화스트레스와 대인관계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건강한 직장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2235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