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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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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상현 (네이버) 허규 (네이버) 최현상 (네이버) 김영갑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049 - 1,0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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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선 네트워크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모바일 기기를 통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개발 및 제공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광고(mobile advertisement) 형태도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유선 환경에서 발생하였던 광고 인젝션(advertisement injection; ad injection)이 모바일 환경으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는 원하지 않는 광고의 노출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함과 동시에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렇게 광고 인젝션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PC 환경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모바일 환경에서의 광고 인젝션 유형 및 특성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인터넷 포털 사이트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앱(mobile app)의 광고 인젝션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모바일 광고 인젝션의 유형 및 특성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개의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기법을 통하여 광고 인젝션 코드 및 행위에 대한 정적 · 동적 분석을 수행하였고 기존 PC 환경에서의 광고 인젝션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관련연구
III. 모바일 광고 인젝션 유형 분석
IV. 모바일 앱 광고 인젝션 분석 사례
V. PC 인젝션과 비교 분석
VI. 대응 사례 분석과 고찰
VII.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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