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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윤 (서울과학기술대학원) 고영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4(Wn.40)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 - 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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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증가와 이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해당 장애의 치료와 사회적응에 로봇의 활용을 탐색하는 연구와 장애 증가에 따른 인력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로봇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자폐 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치료와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 연구된 사례와 외국에서 개발된 치료용 로봇개발 사례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향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이들의 사회활동 참여에 도움이 되는 로봇개발방향 제시를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를 위해서 첫째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행동, 언어, 인지 등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치료와 사회적응을 위해 진행된 선행연구문헌사례를 분석하였다. 셋째, DSM-5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기준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이를 위한 긍정적인 치료효과 개선을 위해 해외에서 개발된 로봇 사례를 찾아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선행연구문헌과 해외 로봇 사례를 통하여 해당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로봇 개발을 위한 방향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로봇과의 상호작용에서 시각이나 청각, 또는 촉각 자극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순서주고받기 게임과 모방 기술을 통해 장애에 따른 의사소통 곤란을 해결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론: 휴머노이드 로봇 형태가 아니더라도 간단한 감정표현과 단순한 동작이 가미된 장난감 형태의 로봇, 또는 작고 귀여운 인형 모양의 로봇이라도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의사소통에 치료효과를 줄 수 있다. 로봇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보를 최소화하고, 쌍방향 모방게임이나 놀이기능 등을 추가하여 로봇을 개발하여야 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로봇선행연구 사례
4.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해외 로봇개발 사례
5. 종합 및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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