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형 컨벤션센터를 활용한 박람회를 사례로 컨벤션센터 이용 관람객 만족 및 행동의도를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컨벤션센터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이용 관람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타진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과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조사를 통해 컨벤션센터 박람회에 관련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설정하였고, 2차적으로 컨벤션센터 방문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결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와 시사점은 첫째, 박람회는 컨벤션센터의 성장발전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고, 상당한 생산유발, 소득유발 및 부가가치 증가 효과를 가져왔다. 둘째, 특히 컨벤션 산업과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대효과’ 요인이 부각된 것이 특징이며, 이런 결과는 컨벤션센터 박람회를 통해 주변지역을 관광의 메카로 육성하려는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컨벤션센터활용이 해당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인 ‘기대효과’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마케팅 차원의 전략 수립에 이런 특징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