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7 - 2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일 베를린의 보육시설은 2009년부터 매 5년 마다 의무적으로 평가를 받게 되어 2015년 1주기 평가작업을 완료했다. 베를린의 평가제도는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2012년 평가 초기에 현지에서 조사를 한 이후 평가 과정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 조사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베를린의 평가 진행 과정은 내부평가로 시작되어 외부평가로 완성하고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평가 기간 중 내부평가의 영향으로 인해 베를린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이 수정 보완되었고 이에 따라 평가 도구도 수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평가가 완료 된 후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반응이 압도적이었으며, 평가자, 근무환경, 전문적인 동반 등의 다소 문제점도 발견되었다. 시사점으로는 내부평가의 중요성과 평가기관 및 방법의 다양성을 들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