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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주 (인천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3 - 2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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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소셜 로봇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적용 분야도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 교육용 소셜 로봇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로봇 디자인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소셜 로봇의 전체 적용 분야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며 특정 분야인 교육 로봇의 디자인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소셜 로봇의 디자인 특징과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로봇 디자인의 정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로봇 디자인의 역할을 재정리하고, 국가별 교육 로봇의 연구 동향 및 교육 로봇의 역할에 관한 문헌을 연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용 소셜 로봇의 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 프레임을 역할, 교육 콘텐츠, 외형, 행동으로 설정하였고, 대화형 기능 중심의 교육용 소셜 로봇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육용 소셜 로봇은 멀티플레이어로서 복수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특히, 수평적 소통을 위한 동료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둘째, 교육의 콘텐츠는 언어와 융합인재 교육으로 확장하며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하였다. 셋째, 외형은 귀여운 캐릭터 기반의 아이콘화 얼굴, 아담한 로봇 크기, 원색이나 파스텔 색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인상을 부여함으로써 소통의 거부감을 줄이려는 경향이 있었다. 넷째, 사람의 신체 구조를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대화 내용에 따라 사람의 행동과 매우 유사하게 행동하도록 재현하여 비언어적 소통이 강화되고 있었다. 결론 본 연구가 문헌 조사와 한정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연구의 결과가 제한적이지만, 분석을 통해 교육용 소셜 로봇이 학습자의 학습 진행 상태와 감정을 인식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감정적이고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디자인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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